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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이 예술이 되길 원하는 '롯데 동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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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지현준 패션저널리스트 (jihj314@naver.com) | 작성일 2021년 09월 27일 URL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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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영감을 발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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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대 백화점이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더 현대 서울의 놀라운 성공을 뒤로, 8월 20일 오픈한 롯데 동탄점은 2021년 4세대 백화점의 아이콘임을 명실상부하게 드러내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에 필요한 첨단 방역 시스템을 비롯해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애쓴 흔적이 여럿 보인다. 쇼핑이 끝나면 바로 집으로 돌아가던 2010년대 3세대 백화점과 다르게 4세대 백화점은 방문객들에게 아주 특별한 하루를 선물해주는 핫플레이스로 변신한 것이다. 

 

공간을 경험하다

동탄점은 온라인 쇼핑에서는 불가능한 영역들을 하나하나 점검하고 탄생시켰다. 1층에는 엔제리너스의 상위 버전에 해당하는 카페를 만들어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모여서 쉴 수 있는 작은 광장을 연출했다. 

 

그 주위에는 해외 명품 브랜드들이 하나하나 자신만의 콘셉트를 강력하게 뿜어내며 브랜드 스토어를 구성했다. 2층은 더욱 화려하다. 화장품 브랜드들이 편집숍처럼 꾸며져 있으며 국내 최초로 A.P.C. 카페가 조성되어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2층에 올라오도록 만들었다. 

 

온라인 쇼핑이 다양한 할인 전략과 쿠폰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는다 해도 오프라인 쇼핑의 메카인 백화점은 온라인 쇼핑에서는 불가능한 공간 쇼핑 경험이라는 최상의 서비스로 소비자를 공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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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동탄점은 새로운 4세대 오프라인 패션숍의 결정판이자 문화체험 콘텐츠의 명소이다.>

 

자타공인 4세대 백화점

동탄점은 온라인 쇼핑의 불가능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 있어서 한국 백화점 역사상 가장 아이코닉한 4세대 백화점이 되었다. 

 

‘Eat, Shop, Play’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입구부터 미래지향적인 LED 전광판과 아트 월, 그리스 신전을 방불케 하는 조각상을 세워 대형 아트 갤러리 숍에 가까운 연출과 구성으로 고객들에게 쇼핑 이상의 예술 경험을 준다.

 

지하1층에 위치한 작은 아트 갤러리와 오브제 숍을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다양한 음식을 먹으며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지하 1층을 보면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이 절로 떠오른다. 

 

특히 김갑생 할머니 김을 연기하는 개그맨이 실제로 동탄점 지하 1층에서 판매하는 모습이 유튜브에 올라온 것을 보며 이제는 온라인에서만 소비되던 가상 캐릭터가 실제로 현실 속에서 소비되고 있음을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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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공간으로 거듭나다

앞으로 미래의 리테일은 오프라인 스토어가 될 거라고 예견하던 LVMH 그룹 회장의 말처럼, 오프라인 스토어는 점점 더 확장되고 진화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감각을 채우는 특별한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롯데 동탄점은 푸드 애비뉴, 카페, 뷰티 큐레이션 플레이스, 휴식할 수 있는 야외 테라스, 강아지 동반 고객을 위한 강아지 존, 아트 앰배서더를 선정하고 디지털 도슨트 서비스까지 선보이는 등 패션 브랜드에 집중하기보다는 사람들이 오고 싶어 하는 문화체험 콘텐츠 핫플레이스로 거듭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트렌드를 모두 아우르는 확장된 의미의 패션을 이끌어나가기 위해 패션만을 쇼핑하는 공간이었던 백화점에 예술을 색칠하고 기술을 덧입혀 라이프스타일을 주도하는 새로운 소비 문화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있다. 

 

그리고 이것이야말로 온라인 쇼핑이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없는 고유한 영역이자, 고객들이 백화점과 오프라인 리테일 숍에 기대하고 원하는 부분이다.

 

경력사항

  • 前)매치스패션닷컴 고객 관리 담당
  • 前)롤랑 뮤레(Roland Mouret) 파리 패션 위크 스튜디오 인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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